본문 바로가기
[고양이 미학]

결국 빠져들게 되는 고양이만의 독특한 매력

by 환타언니 2023. 6. 24.

우리가 고양이에게 빠져든 이유는 뭘까. 고양이를 가만히 들여다보며 그 이유를 생각하게 만드는 그 이유가 과연 뭘까. 심지어 고양이가 싫다던 사람들이 고양이에게 더욱 빠져드는 모습을 심심치 않게 본다. 우리를 사로잡는 그들의 아름답고 사랑스럽고 특별한 매력에 대해 생각해 본다.

 

1. 고양이의 아름다움

“고양이는 아름답다!”고 모든 애묘인은 공감한다. 고양이를 알면 알수록 그 아름다움에 감탄한다. 고양이의 우아한 자태와 그 몸짓이 그 생김새를 더욱 아름답게 한다. 다양한 털코트를 입은 고양이들은 자신들의 아름다움을 무심하게 뽐내며 집사들을 홀린다. 그들의 부드럽고 유연한 털을 만질 때면 집사들은 하루의 피로가 싸악 풀리곤 한다. 심지어 털이 거의 없거나 짧거나 거친 고양이들도 그 얼마나 부드럽고 사랑스러운지... 그들의 아름다운 얼굴도 우리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크고 동그란 눈 속에서 시시각각 변하는 동공의 모습도 고양이의 아름다움 중 한 가지이다. 이러한 아름다움은 우리의 시각을 만족시키고 평온함을 느끼게 다.

 

2. 깔끔함의 DNA

놀랍도록 깔끔한 것이 고양이의 탁월한 매력 중 하나이다. 집사들은 사람의 습관대로 고양이를 목욕시키려고 갖은 ‘고생’을 스스로 당하곤 한다. 하지만, 많은 고양이 전문가들은 큰 문제가 없다면 굳이 고양이를 목욕시키지 않아도 된다고 입을 모으곤 한다. 벼룩 등의 벌레를 옮았다든지 바깥에서 흙탕물을 뒤집어쓰지 않았다면 말이다. 고양이는 미세한 돌기로 가득하고 소독제 역할까지 하는 자신의 혓바닥으로 하루 종일 온몸을 그루밍하기 때문이다. 목욕시키지 않아도 신기할 정도로 깨끗한 고양이는, 실제로 배털에 코를 묻고 킁킁 냄새를 맡아보면 새 스웨터의 보송보송한 털냄새만 난다. 그것도 얼마나 큰 매력인가. 모래통에서 스스로 배변활동 뒤처리까지 깔끔하게 해내는 고양이를 본다면 누구나 이내 감탄하며 고개를 끄덕끄덕이게 된다. 이제 막 걸음마를 뗀 아기 고양이들조차 모래 변기통에 들어가 볼일 본 후에 스스로 자기 용변을 모래로 덮으려고 낑낑대는 사랑스러운 모습은 신비롭고 경이롭기까지 하다. 그들의 깔끔함의 DNA는 어마어마한 매력이다.

 

3. 미묘한 다정함

고양이는 다정함으로 우리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그런데 그 다정함이 미묘하다. 집사에게 다정한 것 같기도 하고, 집사를 밀어내는 것 같기도 해서 말이다. 고양이는 우리에게 가까이 다가와 머리 박치기를 살짝 하고는 그대로 사라진다. 다리 사이를 한번 쓰윽 돌고는 또 그대로 사라진다. 알고 보니, 그 행동은 친근함의 표현이었다. 미묘한 태도로 다가와 우리의 관심과 애정을 끌어내는 것이다. 그런 사랑스러운 행동으로 애정을 표현해서 우리를 설레게 한다. 그들은 우리와 관계를 서서히 만들어 내는 것을 즐기고, 적당한 때가 되면 우리 곁에서 편안하고 여유롭게 자신의 자리를 만든다. 이러한 다정한 행동에 우리는 행복해하면서 서서히 고양이에게 빠져들게 된다.

 

4. 놀라운 민첩함과 유연함

고양이의 재빠른 움직임은 또 다른 어마어마한 매력의 요소이다. 그들은 민첩하고 유연한 몸으로 재빠르게 움직이고 높은 곳으로 우아하고도 사뿐히 뛰어오르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러한 동작은 우리의 호기심과 또 한 번의 감탄을 자아낸다. 그들이 보여주는 훌륭한 기술과 유연성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다. 그 재빠르고 가볍고 멋진 움직임 때문에 집사들도 고양이 낚싯대를 들고 고양이와 함께 놀아줄 수 있게 된다. 고양이가 집사와 놀아주는 것 같을 때가 많지만 말이다.

 

5. 잠자는 모습이 예술

고양이만의 독특한 행동과 습관으로 우리는 매번 놀라곤 하는데, 그중 하나가 바로 잠자는 모습이다. 고양이들은 적절한 장소와 시간에 자신만의 긴 잠에 빠져든다. 그런데 그 잠자는 모습이 마치 예술 작품처럼 아름답고 사랑스럽다. 몸을 유연하게 늘어뜨리기도 하고, 동그란 달팽이처럼 말기도 하고, ㄷ자나 ㄹ자로 만들어 집사를 걱정하게 만들 때가 있다. 때로는 사람처럼 大자로 온몸을 쫙 펼친 채 깊은 잠에 빠져들기도 한다. 아름답고 사랑스럽고 웃기기도 하다. 고양이는 잠자는 모습 만으로도 우리에게 평화와 안정감을 전해준다. 자는 모습만으로도 우리의 스트레스가 또 한번 풀리는 것이다. 이 얼마나 놀랍고도 고마운 매력인가.

 

6. 독립심과 자유로움

고양이의 독립적인 성격과 자유로움은 우리에게 큰 매혹을 느끼게 한다. 그들은 우리의 마음을 사로잡지만, 자신은 자유롭고 독립적인 존재로 높은 곳에 올라가 집사를 지긋이 나긋한 표정으로 내려다본다. 잡힐 듯하면서도 안 잡히고, 안 잡힐 듯하면서도 일부러 잠시 잡혀주는 고양이는, 우리에게 감탄과 부러움까지도 불러일으킨다. 그들은 우리의 관심과 애정을 받아들이지만 동시에 자신의 공간과 시간을 존중받기를 원하는 독특한 생명체이다. 고양이들의 독립적이고도 자유로운 성격은 집사들에게도 생명에 대한 존중과 자유에 대한 생각을 일깨우는 데에 한몫을 하기도 한다.

 

글을 마치며

위와 같이, 사람들이 고양이의 매력에 빠져드는 이유를 간략히 살펴보았다. 고양이의 아름다움, 깔끔함, 다정함, 재빠름, 잠자는 모습, 독립심과 자유로움으로 인한 독특한 습관은 우리 집사들의 시각과 정서를 만족시켜 준다. 고양이와 함께 하는 시간은 고스란히 평화와 안정감으로 다가온다. 또한, 우리의 삶에 활력과 재미도 더해준다. 신이 인간에게 허락하신 놀라운 선물인 고양이와의 삶에 감사하며 하루하루 더욱 더 행복하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