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생선이 고양이의 좋은 먹거리는 아니지만, 오랜 만화부터 인터넷 밈까지 생선 먹는 고양이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다. 우리는 고양이 집사로서 고양이 먹거리에 관해서 분명히 이해하고 구분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양이가 정말로 생선을 좋아하는지 알아보고, 영양학적 측면을 살펴보고, 통조림 생선을 먹이는 것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한다.
1. 정말로 고양이는 생선을 좋아할까?
실제로 고양이와 물고기가 천생연분이라는 이미지는 미디어를 통해 만들어진 허구이다. 일부 고양이가 생선 맛을 음미하기는 하지만 보편적 사실은 아니다. 사람과 마찬가지로 고양이도 개인 취향이 있을 뿐이다. 지느러미 흔들며 헤엄치는 물고기를 쫓아가는 호기심 많은 고양이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고양이도 있다. 따라서 자신이 돌보는 고양이의 선호도를 알아둘 필요가 있다.
2. 고양이가 날 생선을 먹어도 될까?
먹어도 되지만 함정이 있다. 생선은 고양이에게 유익한 단백질과 오메가-3 지방산의 공급원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주식으로 대체해서는 안 된다. 생선 위주의 식단은 고양이에게 필요한 특정 필수 영양소가 부족해서 영양 불균형을 초래한다. 특히, 일부 날생선에는 고양이의 신경계와 뇌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비타민 B1(=티아민)을 비활성 상태로 분해해 버리는 티아미나제(Thiaminase)라는 효소가 들어 있다. 날생선은 조리하거나 열처리하면 티아미나제가 비활성화된다. 이런 이유로, 날생선은 익혀서 먹이는 것이 좋고, 주식이 아니라 가끔 먹이는 간식이 되어야 한다.
3. 생선에 부족한 고양이 필수 영양소는 무엇일까?
생선은 고양이를 위해 단백질과 특정 영양소의 좋은 공급원이긴 하지만, 그 외 필수 영양소의 문제는 다음과 같다.
> 타우린 부족 _ 타우린은 고양이에게 중요한 아미노산이다. 생선에 풍부하지만 생선을 너무 익히거나 가공하면 타우린 수치가 감소할 수 있다. 고양이가 타우린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면 심장 및 시력 문제를 비롯한 심각한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 비타민 E 부족 _ 생선에는 일반적으로 고양이에게 중요한 항산화제인 비타민 E가 부족하다. 비타민 E가 결핍되면 근육 약화 및 기타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 비타민 D 부족 _ 일부 생선에는 비타민 D가 포함되어 있지만 모든 생선에 상당한 양이 들어 있는 것은 아니다. 적절한 비타민 D는 칼슘 흡수와 뼈 건강에 필수적이다.
> 칼슘과 인의 불균형 _ 생선에는 인 함량이 높고 칼슘 함량이 낮을 수 있으며, 이는 뼈 건강에 필요한 칼슘 대 인 비율을 방해할 수 있다. 불균형은 요로 문제와 골격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 과도한 요오드 _ 생선은 요오드의 좋은 공급원이지만 과도한 요오드 섭취는 해로울 수 있다. 특정 유형의 생선에는 요오드 함량이 높아 갑상선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 지방산 부족 _ 생선은 오메가-3 지방산을 제공하지만 오메가-6 지방산은 부족할 수 있다. 불균형은 피부와 털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미네랄 부족 _ 생선은 철, 아연, 구리와 같은 미네랄을 충분히 제공하지 못할 수 있다. 이는 전반적인 건강과 면역 기능에 필수적이다.
4. 그렇다면, 생선 통조림은 먹일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가열해서 조리하는 과정에서 특정 효소를 중화하고 유해한 박테리아를 사멸하기 때문이다. 또한 생선 통조림에는 고양이를 위한 필수 영양소를 보충하므로 훨씬 더 안전한 옵션이 된다.
: : 요약 및 주의사항 : :
모든 고양이가 생선을 좋아하는 것은 아니지만 때때로 적절하게 준비하고 요리한 생선을 먹이는 것은 안전하다. 미디어에서는 고양이가 생선을 아주 좋아하는 것처럼 표현하지만, 우리가 고양이에게 생선을 먹일 때는 좀 더 신중해야 한다. 되도록 생선을 익혀 먹이고, 생선뼈에도 유의해야 한다. 필수 영양소 부족 문제가 있으므로 주식보다는 간식으로 주어야 한다. 고양이의 식단이 균형 있게 유지되도록 하려면, 이미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바대로,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및 기타 고기를 포함한 다양한 단백질 공급원을 주식으로 먹이는 것이 좋다. 시판 중인 고양이 사료는 고양이의 필수 영양조건을 충족하도록 제조되기 때문에 신뢰할 만한 선택이 된다.